RAW, CR2 파일 실행 방법 및 JPG로 변환하는 방법

캐논 미러리스 EOS M100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카메라는 따로 설정을 하지 않고 사진을 찍을 경우 확장자가 CR2로 저장이 됩니다. 때문에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에 사진을 업로드하려면 따로 JPG나 PNG 형식으로 변환을 해주어야 하는데, 매번 변환하는 것도 귀찮아서 카메라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해 촬영하기도 했었습니다.

또한 RAW, CR2와 같은 파일을 윈도우10에서 실행하려고 하면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에 별도의 코덱까지 설치해야만 이미지를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윈도우10 코덱을 설치하여 파일을 실행하고, QuicRaw라는 응용프로그램까지 설치하여 RAW, CR2 확장자 파일을 JPG로 변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CR2, RAW 파일 실행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바로가기

 

1-1) RAW 이미지 확장 설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RAW 이미지 확장을 설치해줍니다. 이것을 설치해주기만 하여도 윈도우10에서 RAW는 물론이며 CR2, CR3확장자의 파일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왼쪽이 미리보기, 오른쪽이 원본

1-2) 실행 확인

따로 변환을 하지 않아도 윈도우10에서 CR2, RAW 확장자 파일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무슨이유에서인지 원본사진에서 어둡게 보여지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R2, RAW 확장자를 JPG로 변환하는 방법

QuicRaw프로그램은 DSLR의 RAW로 촬영된 사진(CRW, CR2, NEF, PEF, KDC)들로부터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JPG사진을 매우 빠르게 추출해 내는 프로그램으로 매번 웹페이지를 통해 변환하지 않아도 쉽게 변환이 가능합니다.

캐논과 니콘, 펜탁스, 올림푸스 모델에서 촬영된 사진만 변환이 가능하고 수십장의 RAW파일을 이 프로그램으로 추출하는데에는 몇초 걸리지 않고 모두 별도의 JPG사진으로 추출해 내기 때문에 어떤 사진을 찍었는지 확인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QuicRaw v1.2b – CR2,CRW,NEF,PEF,KDC파일에서 미리보기 추출

——————————————————————————— 프로그램 설명——–…

cafe.naver.com

2-1) QuickRaw 다운로드

QuicRaw_Setup_1.2b.exe
0.33MB

위의 네이버 카페를 통해 다운받으시거나 첨부된 설치 파일을 통해 QuickRaw를 설치해주세요.

2-2) 확장자 변환하기

설치가 끝나고 QuickRaw를 실행하면 RAW파일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변환할 사진을 여러장 선택해줍니다.

2-3) 저장위치 선택 및 변환

사진을 선택한 후 저장위치를 선택해주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RAW, CR2 확장자 파일들이 자동으로 JPG 확장자로 변환됩니다.


QuickRaw는 어디까지나 미리보기 파일을 추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RAW, CR2 원본 그대로 변환되지는 않습니다. 용량만 봐도 원본 사진이 양 33MB임에도 불구하고 JPG로 변환된 파일이 6.66MB도밖에 되지 않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죠. 하지만 블로그 업로드 용도정도로 사용하기에는 이정도 화질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만약, 원본 그대로의 고화질 이미지를 변환하고자 한다면 라이트룸이나 기타 보정 프로그램을 통해 내보내는 방법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