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자동화기기(ATM) 관련주 수혜 종목 총정리

 

 

 

 

 화폐 금융자동화기기 업종은 금융자동화기기와 동전 소재 제조 및 판매 업체들을 말한다.

 

 화폐개혁 또는 지폐의 신권 발행, 윈도운영체제 기술지원 종료 등의 이슈 발생시 ATM 기기교체 수요 기대감에 단기적으로 급등하는 경향이 있다.

 

 

케이씨티

: 2002년 한국컴퓨터지주(주)로 부터 물적분할해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주요 사업은 금융단말 및 특수단말의 제조 및 판매이다.

 

국내 금융 및 공공 단말부문 IT 솔루션의 대표주자로서, 국내 금융 고객,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대해 단말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솔루션 개발을 통한 고객 확대와 해외시장 개척에 노력하고 있다.

 

 

로지시스

: 전산장비 유지보수 용역, 전산장비 판매, VAN서비스 대행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3개의 계열회사가 있다.

 

용역, 상품매출은 주로 금융 및 공공기관의 업무용 및 특수 목적용 장비에 대한 매출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업유형에 따라 통합유지보수 수행으로 다져진 원가 경쟁력을 통한 자체 수주 등 유리한 형태로 영업을 수행하고 있다.

 

 

풍산

(주)풍산홀딩스로부터 2008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하였다.

 

주요 사업분야는 동, 동합금소재와 가공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신동사업 부문,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은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미국과 태국 등에 대규모 생산, 판매 라인을 가동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다.

 

 

한국전자금융

CD VAN 관리, ATM 관리 등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를 위해 2000년 한국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사되어 설립했다.

 

ATM 관리 사업은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와 점 외 CD/ATM기기의 종합관리 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금융서비스업이다.

 

금융 자동화기기 관리 외에 주차장의 위탁관리 및 무인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주차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호컴넷

현금자동입출금기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금융자동화기기(ATM) 시장에 최초주자로 진입한후, 국내 금융권 시장변화가 급변한 시점에 FKM을 인수해 국내 모든 은행권에 안정적인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매출구성은 금융사업부문 55.18%, 자동차부품부문 44.03%, 기타 0.79% 등으로 구성되어 있따.

 

 

푸른기술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푸른에스엠’ 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프리엠스

: 건설장비용 전장품과 자동제어기기 제조 및 판매업 등을 목적으로 1989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경기도 부천시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다.

 

주요 사업영역은 전장부문과 기계제어부문으로 구분되며, 전장부문은 건설 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이며 특히 토목공사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기계제어부문은 건설기계용 HARNESS 외에 MCU, Flasher Unit, 클러스터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노후 건설장비의 교체 주기에 영향을 받는다.

 

 

한네트

: 1997년 VAN사업을 목적으로 (주)한국컴퓨터에서 독립했으며 주요 사업은 점외 현금자동지급기(CD)사업이다.

 

금융권 사업자가 현금자동지급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CD를 설치, 꾸준히 성장 중이다.

 

신용카드 활성화와 더불어 주5일 근무제 시행 확대로 현금입출금 수요가 늘면서 CD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