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베이킹]레몬마들렌

안녕하세요 다온입니다. 블로그 첫 포스팅으로 뭘 해볼까 고민하다가 제과의 기본인 마들렌을 만들어 봤어요.

평소에 좋아하는 구움 과자 이기도 하고 기본 배합만 알면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어요.

마들렌 틀도 다양하게 나와서 기본 모양인 조개 말고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마들렌은 부드러우면서도 묵직한 식감을 가진 구움 과자인데 재료를 섞을 때 많이 섞지 않고 어느 정도 섞일 정도로만

반죽을 만들어서 묵직한 식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다양한 종류의 마들렌이 있지만 저는 마들렌의 기본 맛을 제일 많이 가지고 있어 레몬 마들렌이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요.

마들렌은 계란, 설탕, 밀가루, 버터가 1:1:1:1로 들어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저는 조금 더 촉촉함을 원해 꿀을 넣었어요.

그리고 굽는 온도가 중요하더라고요.  온도가 낮아도 배꼽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온도가 높으면 자칫 탈 수 있어

본인에게 맞는 온도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취향에 따라 레몬 글레이즈를 발라서 먹어도 되고 그냥 먹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재료*

마들렌 17개 분량

박력분 110g

베이킹파우더 3g

설탕 100g

버터 110g

계란 108g

꿀 7g

레몬 제스트 레몬 1/2

*레몬 글리사주*

슈가파우더 30g

레몬즙 12g

1.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체치고 버터는 중탕해주세요.

2. 게란을 풀어준 뒤 꿀, 설탕, 레몬 제스트를 넣고 섞어주세요.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섞어주세요.

 만약 설탕이 잘 녹지 않는다면 살짝 중탕해주셔도 괜찮아요.

3. 체 쳐 둔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재료가 섞일 정도로만 섞어주세요.

4. 중탕한 버터를 2번 나누어 섞어주세요.

5. 주걱으로 볼 바깥쪽부터 정리하듯이 섞은 뒤 전체적으로 골고루 섞어주세요.2시간 휴지시켜주세요.

6. 그동안 마들렌 틀에 버터를 바르고 강력분을 뿌려 준비해주세요.

7. 휴지 시킨 반죽을 꺼내 주걱으로 3번 정도 섞어 준 뒤 짤주머니에 담아 틀의 80% 채워 짜주세요.

8.180도에서 10분 구워주세요.(190도로 예열)

가운데 부푼 곳을 손으로 눌렀을 때 탄성이 느껴지면 다 구워진거에요.

9. 마들렌이 식는 동안 레몬 글리 사주를 만들어주세요. 슈가파우더에 레몬즙을 넣고 섞어줍니다.

10. 식은 마들렌에 레몬 글리사주를 발라주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