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이란, 협심증 바로알기, 협심증 위험요인,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이란, 협심증 바로알기, 협심증 위험요인, 협심증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협심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협심증은 심장근육에 허혈이 있어 흉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얘기합니다. 대표 증상으로 흉통이 있고 왼쪽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 100명 중 1명은 협심증 증상으로 진료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

협심증은 대부분 운동, 스트레스, 추위 등에 의해 더 악화되고 휴식을 하면 나이지게 됩니다. 호흡곤란이나 심계항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드물게 흉통보다 치통, 왼쪽 상지 통증, 상복부 통증 등의 방사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협심증 바로알기, 협심증 위험요인,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원인

협심증은 혈관이 노화된 것을 얘기하는 동맥 경화증으로 20대부터 발생이 됩니다. 최근들어서 고혈압이나 당뇨, 흡연 등으로 인해서 동맥경화증이 더욱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고 협심증을으로 진행되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주로 50대가 넘어가면 협심증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서구화된 우리 식단과 고혈압, 당뇨같은 만성 질환이 많아지고 있고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도 협심증의 원인이 되고 있스빈다.

협심증이란, 협심증 바로알기, 협심증 위험요인,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예방법

협심증은 동맥경화증이 원이이기 때문에 위험인자인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리를 위해선 조기에 치료를 하고 생활습관도 바꿔야 합니다. 일주일에 3회이상 운동을 하고, 저염식, 저지방 음식 섭취, 생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섭취 등을 해야 합니다. 흡연자는 되도록 금연을 해야하고 고혈압이 있다면 항상 적정한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당뇨병의 경우 생활습관과 적절한 약물 치료를 병행을 하면서 약을 줄여가는 방향으로 가야됩니다. 그리고 당뇨병의 경우 증상없이 협심증이 갑자기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으니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오늘도 웃으면서! 즐겁게 보내세요!

리뷰왕 최신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