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세탁법, 한복 보관법, 한복관리법, 한복 얼룩제거

한복 세탁법, 한복 보관법, 한복관리법, 한복 얼룩제거

한복 세탁하는 방법

한복을 깨끗하게 오래 입으려면 자주 세탁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한복은 실크소재로 되어 있어서 자주 세탁을 하면 오히려 옷이 상할 수 있습니다.

한복에 음식물이 묻게되면 손수건에 물을 적셔서 꼭 짠 다음 얼룩진 부위를 톡톡 두르려줍니다. 오염된 부위가 작을 경우엔 면봉을 사용하면 됩니다. 얼룩이 오래되서 잘 안 지워 질테는 손수건에 중성 세제를 묻혀 얼룩을 가볍게 문지르면 얼룩이 옅어지게 됩니다.

땀으로 인해서 오염된 부분은 미온수를 전식 천으로 땀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흙이나 흙탕물이 한복에 묻을 경우엔 잘 말린다음 손으로 흙을 털어냅니다. 한복에 남은 이물질은 부드러운 솔이나 칫솔로 제거를 해줍니다. 성묘 후에 풀물이 들었다면 비눗물을 사용해보세요. 천에 비눗물을 묻혀서 물이 든 부위를 닦아낸 후 마른 마른 수건으로 한 번 더 두드리면 얼룩이 말끔하게 사라지게 됩니다.

한복 세탁법, 한복 보관법, 한복관리법, 한복 얼룩제거

한복 보관법은

한복은 옷걸이에 걸어서 옷장에 넣어 둘 경우엔 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니 상장에서 개어 보관을 해야 합니다. 커다란 상자에 여자 한복은 치마, 저고리 순으로 남자 한복은 두루마기, 저고리, 바지 순으로 넣으면 한복을 변형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한복을 개기 위해선 몇가지 단계를 거쳐야 됩니다. 우선 여자 한복은 저고리를 펼친 다음 고름을 포개어 3~4번 접는다. 그 후 오른쪽 소매는 왼쪽으로, 왼쪽 소매는 오른쪽으로 접어서 양 소매가 저고리의 몸통 부분에 겹쳐지도록 포개면 됩니다. 치마는 세로로 두번, 가로로 두번 접어서 가지런히 정리를 합니다.



한복 세탁법, 한복 보관법, 한복관리법, 한복 얼룩제거

남자 한복은 저고리를 가로 방향으로 반 접습니다. 그 다음에 양쪽 소매를 몸통 부분에 포개어 올립니다. 바지는 일반 바지를 접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밑 위선을 중심으로 반을 접은 다음 가로 방향으로 두번 접으면 됩니다. 이렇게 갠 한복을 상자에 넣은 다음 한지로 한번 싸서 보관합니다. 장기간 넣어둘 경우엔 습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제습제를 넣어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웃으면서! 즐겁게 보내세요!

리뷰왕 최신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