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 자격증,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자격증,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오늘 알아볼 직업은 사진가 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래요^^

사진가 하는 일

사진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일을 하게 된다. 사진가는 찍는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서 인상사진가, 광고사진가, 생태사진가, 순수사진가, 보도사진가 등으로 분류된다. 사진은 쓰임새에 따라서 창작사진과 실용사진으로 나누어지기도 하는데 창작사진은 순수사진, 다큐멘터리사진 등이 있고 실용사진은 기념사진, 증명사진, 광고사진, 보도사진 등이 있다.

인상사진가는 인물의 인상을 위주로 사진을 찍는다. 보통 스튜디오에서 웨딩촬영이나 아기 사진, 개인 프로필사진 등을 전문적으로 작업한다. 생태사진가는 자연환경 속에 있는 동물, 식물, 곤충 등을 전문으로 촬영하는데 원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며 원하는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서 촬용장비를 들고 장시간 한 장소에서 기다리기도 한다. 광고사진가는 상품, 기계, 건물을 대상으로 광고, 홍보, 편람도해 등에 사용되는 사진과 기타 상업용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한다.


순수사진가는 예술적인 면을 강조하여 사진 자체와 자기표현만을 목적으로 사진 촬영을 한다. 이들은 주로 작품 활동과 사진 전시회를 통해 활동하는 사진가이다.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자격증 [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보도사진가는 보통 사진기자로 더 많이 불리며 취재기자와 함께 팀을 이뤄 일할 때가 많다. 이들은 신문, 잡지 및 유사 간행물 등에 게재하기 위하여 기사에 적합한 인물과 사건 현장을 촬영하거나 운동경기와 같은 특정 뉴스를 전문으로 촬영한다.

사진가 중에는 사진과 관련된 다른 일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순수사진가의 경우 학교나 학원에서 강의활동을 많이 하는 편이다. 이 밖에 사진관이나 스튜디오, 현상소를 직접 운영하면서 사진 현상·인화·편집 등의 일을 함께 하기도 한다. 


포토샵 등을 이용해 사진 내용을 수정·보정(리터칭)하는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며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위한 상품사진 촬영 및 이를 웹상에 올리기 위한 웹디자인 등의 능력도 요구하기도 한다. 스튜디오 등에서 촬영 보조 업무를 통해 실력을 배양하여 개인적인 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에는 사진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전문 사진강사란 직종이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카메라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되면서 사진가의 역할이 영상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

[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자격증,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사진가 근무 환경

사진가는 보통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거나 직접 사진관 스튜디오를 운영하기 떄문에 근무시간에 제약이 많이 없는 편이다. 신문사, 잡지사, 광고사 등에 고용된 경우에도 촬영 스케줄에 따라 출퇴근 시간이 다소 유동적이고 촬영 일정에 따라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식, 회갑연, 돌잔치 같은 행사로 외근을 나가기도 한다. 


특히 보도사진가나 생태사진가, 광고사진가, 라이브러리 사진작가 등은 장기간 지방이나 해외로 출장을 가기도 하며 야간촬영도 잦은 편이다. 보도사진가의 경우 사건이 생긴 사고현장을 촬영할 때가 많아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하며, 생태사진가나 순수사진가의 경우 원하는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 장시간 촬영장비를 착용한 채로 움직이지 않고 한 장소에서 기다리기도 한다. 촬영 시 무거운 사진기기를 직접 가지고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 소모가 많다.

[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자격증,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가 교육/훈련/자격

교육 및 훈련

교육기관으로는 예술고등학교와 대학의 사진관련 학과, 사진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사설 사진학원, 그리고 사진 강좌를 개설하는 문화센터, 사회교육원 등이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사진학개론, 사진기기론, 디지털사진론 등의 이론적 교육과 사진촬영과 관련된 각종 실기교육을 받을 수 있다. 사설학원에서는 광고, 패션, 인상 등 전문 분야의 사진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사진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없지만, 점차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신문사나 잡지사, 광고사, 일반기업체의 홍보부서 등에서는 전공의 제한은 없어도 대졸자 또는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각종 사진콘테스트에 입상 경험이 있으면 사진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 시에도 매우 유리하다. 또한, 디지털카메라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컴퓨터를 이용한 사진편집기술을 갖추어 놓으면 작업하는 데 편리하다. 이 밖에 사진가중에는 사진관이나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해 마케팅, 경영, 영업, 회계 등에 관한 지식을 쌓아 놓는 것도 필요하다.


관련 학과

예술고등학교를 비롯해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사진학과, 사진영상학과, 사진예술학과 등이 있다.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자격증

관련 자격 및 면허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사진기능사가 있다. 시험은 사진일반, 사진재료 및 현상, 사진기계 및 촬영에 관한 필기시험과 촬영 및 사진제작인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진다.


입직 및 진출분야

사진가는 스튜디오, 사진관, 현상소, 신문사, 잡지사, 영화사, 광고업체, 웨딩업체, 이벤트업체 등에서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다. 보통 신문사, 잡지사, 기업홍보실 등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채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특히 사진기자의 경우 보통 일반 교양상식, 논술, 영어 등의 필기시험과 현장실습의 실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승진 및 경력개발

스튜디오나 사진관에 취업하면 보통 스태프, 문하생, 인턴사원 등으로 실무를 익히게 된다. 사진기자의 경우도 3~6개월간의 수습기자 생활을 거치게 된다. 보통 일정 이상의 경험을 쌓고 전문 분야를 개척하여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스튜디오나 사진관을 개업하는 경우가 많다.

[포토그래퍼란/사진작가가 되려면] 사진자격증,  사진가 월급 연봉, 사진사 취업전망 하는일

사진가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사진가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사진시장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웨딩, 아기사진, 프로필이미지 등과 같은 인상사진 분야이다. 지속적인 출산율 저하와 결혼 감소 등으로 일감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사진관 간의 과다 경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또 디지털카메라가 보편화되면서 일반인도 쉽게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전문가에게 의뢰해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기업이 광고비와 홍보비를 삭감한 탓에 광고사진 분야도 사진촬영 물량이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사진촬영 및 처리업의 사업체 수는 2006년 9,449개소, 2008년 9,005개소, 2010년 8,438개소 등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다. 종사자 수도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사진기자 역시 전반적으로 고용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오마이뉴스, 뉴시스 등 온라인 매체의 약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신문의 역할이 감소하면서 신문 분야의 사진기자는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방송이나 잡지사진기자의 경우도 경기 침체에 따른 경영 압박 등으로 사진부를 아웃소싱하거나 인원을 줄이고 있어 채용은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가는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열악한 편이어서 이·전직이 심한 편이다. 따라서 관련 대학이나 사설학원 등을 통해 많은 인력이 배출되고는 있지만, 취업 경쟁이 그리 치열한 상황은 아니다. 다만, 사진기자의 경우 신문사나 잡지사 등에서 매년 소수 인원만을 채용하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오늘도 웃으면서! 즐겁게 보내세요!

리뷰왕 최신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