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주 테마주, 대장주 종목 추천 TOP5

육계주 테마란?

 

 육계란 닭을 사육하여 식용이나 그 밖의 인간 생활에 도움을 주는 부속물 생사하는 축산업의 한 분야이다.

 

 우리나라의 육계 산업은 종계, 부화, 사육에서 생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육계 계열화 업체에서 약 90퍼센트를 생산하고 있다.

 

 이전에는 국내 닭고기 시장에 40여개의 소규모 업체들이 많이 난립해 있었으나, 포장유통 의무화와 축산물 표시법의 발효로 인해 대형업체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층이 젊은 층부터 노인 층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경기변동에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육계 테마는 삼복이 있는 여름(6월~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형 스포츠 이벤트 시에도 맥주와 어울리는 대표 간식으로 인식돼 주가가 단기적으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원재료인 사료 가격 하락 시, 생계 가격 상승 시 수익성이 좋아져 수혜를 받는다.


 우리나라의 육계 산업은 통닭 위주의 전형적인 닭고기 시장이었으나 최근 들어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의 발달과 함께 간편성, 편의성에 대한 관심증가로 점차 염장육, 부분육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 닭고기 시장의 85% 이상이 신선육으로 유통된다. 국내 육계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조8,000억원 ~ 2조2,000억원 정도로 매년 5~10% 정도 성장. 다만 수입 닭고기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점은 부정적. 2018년 닭고기 자급률은 2017년보다 2.3% 하락한 78.8% 기록.


 또한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도살처분 및 발생 국가에서는 수출이 금지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음. 하지만 닭고기 공급이 축소되어 가격이 오를 것이란 기대로 주가가 오르기도 한다. 

 

대체재로 양돈주, 수산주가 덩달아 오르는 경우도 있다. 또한 다른 종류의 식자재에서 문제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주목받는다. 양돈 관련 질병(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이 발생할 경우 상승하기도 하며, 일본 원전 오염 바닷물이 국내에 유입됨에 따라 반사이익 기대감으로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한다.

 

 

 

육계 테마주 종목

 

마니커애프앤지

 닭고기 등 육류를 가공해 유통하는 국내 대표 육가공 식품 전문 기업이다.

사료, 사육/도축을 전문으로 하는 팜스토리 계열회사이며 이지바이오그룹의 7번째 상장 기업이다.

 

 

하림

하림그룹 계열로 하림 닭고기, 하림 치킨너겟, 하림 사료 등의 브랜드를 가진 국내 닭고기 시장 선두업체이다.

종란의 생산에서부터 부화, 사료생산, 사육,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를 수직 통합하여 운영하는 육계 계열화 업체이다.

 

 

동우팜투테이블

닭고기 원료육 전문업체. 농림수산식품부지정 육계 계열화 업체로서 양계, 종란, 부화, 사육, 가공,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을 일괄적으로 지휘총괄하는 사영을 영위하고 있다.

계열화사업본부의 기반시설을 통하여 병아리 및 생계를 생산중이며, 생산시설을 통하여 통닭, 염장육, 부분육, 부산물, 단미사료 등을 생산.

 

 

체리부로

육계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육계계열화 도계이다.

도계, 단순가공 및 신선육의 2차가공 업체 한국육계유통(주)과 신선육 및 육가공 제품 유통업체 (주)델리퀸, 종계 사육 및 부화업체 농업회사법인 (주)한국원종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마니커

 닭고기 전문업체로 종계, 부화, 사육, 도계, 육가공, 유통에 이르는 수직계열화 구축. 종속회사에 포함되는 자회사로 에스앤마니커 등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