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자동 자막 생성 프로그램 브루(VREW) 사용 방법

1인 미디어 시대라서 그런지 요즘 유튜브를 비롯하여 각종 플랫폼에서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따로 편집자가 있는 크리에이터라면 본인이 영상을 찍고 편집자가 편집을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적인 부담은 크게 줄어드는 편이지만 혼자서 영상을 찍고 편집까지 하는 경우에는 본인이 찍은 영상을 다시 한번 재생하면서 일일이 손으로 타이핑을 입력해야 하기에 간단한 자막을 넣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영상 자동 자막 생성 프로그램인 브루(VREW)를 이용한다면 영상에 자막을 넣을때 일일이 자막을 입력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자막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브루(VREW)란?

브루(VREW)는 영상에 있는 음성을 AI가 분석하여 자동으로 자막을 추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브루는 유튜브 자동 자막 생성 기능보다 조금 더 똑똑한 모습을 보여주어 따로 외계어(?)를 하지 않는 이상 영상속에 녹음된 음성을 완성도 높은 자막으로 생성해주어 영상 편집시간을 정말 많이 줄여주기 때문에 이미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브루(VREW) 다운로드

브루는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위의 사이트로 이동한 후 화면 중앙에 위치한 무료 다운로드를 눌러주어 다운받고 설치까지 진행해주세요.

브루 사용 방법

1) 회원가입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브루는 회원가입을 하기만 해도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진행해줍니다.

2) 영상 불러오기

회원가입이 끝났다면 자막을 생성할 영상을 불러와야 합니다. 상단의 ‘새 영상 파일로 시작하기’를 눌러주어 영상을 불러옵니다.

3) 언어 선택

현재 브루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를 음성인식을 통해 자막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결과 한국어가 가장 정확도가 높고 그 외의 언어들은 정확도가 살짝 떨어지는 편) 영상에 녹음된 언어의 형태를 체크한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4) 영상 불러오는중

그러면 문장 추출이 시작됩니다. 영상 길이에 따라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인터페이스

영상에서 자막 추출이 완료되면 타임라인별로 자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자막은 AI가 추출한 자막이고 아래에 있는 자막은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는 자막입니다.

6) 자막 확인 및 수정하기

영상 재생 및 일시정지하는 단축키는 SPACE키 입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타인라인별로 확인을 하다가 어색한 문장이 있다면 수정 영역에서 매끄럽게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브루는 마침표를 찍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하나하나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7) 컷 합치기/나누기

브루가 생성한 자막 컷을 합치고 싶을 경우에는 이렇게 AI가 번역한 부분의 첫 문장을 한번 클릭하고 BACKSPACE키를 눌러주면 선택한 컷이 이전 컷과 하나로 합쳐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컷을 나누고 싶을 때에는 AI가 번역한 문장을 클릭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컷을 나눌 수 있습니다.

8) 컷 자르기

컷 자르기는 영상 컷에서 마우스오른쪽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자르기를 누르시면 컷을 자를 수 있습니다.

9) 자막 글꼴 및 자막 배경 설정

자막의 속성 설정은 상단 메뉴의 ‘서식’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글꼴과 글꼴 색상, 배경과 배경 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자막 정렬 상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 영상 저장 및 내보내기

모든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상단의 메뉴 중에서 ‘영상으로 내보내기’를 눌러줍니다. 그 이후 해상도와 화질을 선택 후 내보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은 내보내기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인데, 출력된 결과물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10-1)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기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영상 없이 자막만 TXT파일로 내보내는 것이 가능하며 XML파일로 내보낼 경우 자막 컷이 분리된 상태에서 프리미어에서 편집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브루에서 끝내는 것이 아닌, 2차 편집을 하실 생각이라면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어 편집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유튜브 영상 자동 자막 생성 프로그램인 브루(VREW) 사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브루는 영상의 음성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 중 하나이지만 아무래도 자동 음성 인식이기에 마침표가 삽입되지 않는 등, 문장의 완성도는 살짝 부족한 편입니다. 때문에 최종적인 마무리는 크리에이터가 직접 해야만 하죠. 하지만 80%이상의 자막이 자동으로 삽입되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는 영상에서 자막을 생성하는 것보다는 편집 시간이 훨씬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브루는 앞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편집자를 별도로 고용하고 계신 것이 아니라 혼자서 영상 제작과 편집을 모두 하고 계시는 1인 크리에이터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니 꼭 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