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증세, 유방암 검사방법,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증세, 유방암 검사방법,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방암 자가진단방법과 유방암 초기증세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방암은 보통 집에서 자가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스스로 체크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방법

누워서 진단하기

누운 자세에서 오른쪽 어깨 밑에 얇은 베개나 담요 등으로 낮게 받치고 오른쪽 팔을 머리위로 놓은 다음 가슴의 힘을 빼고 손끝으로 시계방향으로 유방 바깥부터 유두쪽으로 만져서 멍울이 잡히는지 확인 합니다.


거울 앞에서 진단

거울 앞에서 양쪽 팔을 머리위로 들어올린 후에 어깨를 젖혀보거나 양손을 허리에 대고 양어깨를 젖혀 유방 피부가 함몰 된게 있는지 유두가 안으로 당겨져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유방암 증세, 유방암 검사방법,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 초기증상

샤워 중에 진단

샤워 중에 유방의 모든 부위를 손가락으로 서서히 쓸어내리듯이 만져보고 유방 안에 덩어리가 만져지는지, 덩어리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지, 부분 적으로 피부가 두꺼워진 곳은 없는지 살펴봅니다.


유방 눌러보기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유방을 짰을 때 유두 분비물이 조금이라도 나온다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 증세, 유방암 검사방법,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의 증상들

유방암 초기에는 보통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없이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 유방암이 진행되면 유방뿐 아니라 겨드랑이에서도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 암이 겨드랑이에서 임파선에 전이되면 커진 임파선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 유두에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젖꼭지에 습진이 생기면 유방암의 일종인 파젯씨 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유방암이 심해지면 유방 피부나 유두가 유방속으로 끌려 등어가 움푹 패이거나 유두 함몰이 됩니다.

– 염증성 유방암은 멍울이 잘 만져지지 않고 피부가 빨갛게 붓고 통증이 있거나 열감을 수반하여 염증이 생긴것처럼 보이는 유방암입니다.

– 유방암이 진행되면 유방피부의 부종으로 피부가 오렌지껍질처험 두꺼워질수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 밑의 임파선이 암세포 때문에 막혀서 피부가 붓는 것입니다.

오늘도 웃으면서! 즐겁게 보내세요!

리뷰왕 최신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