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6, 2021

아이패드 7세대 가격 및 스펙 출시일 정보, 애플워치 5 등 애플 발표회 정리

애플은 현지시간으로 9월 10일 아이폰11과 더불어 아이패드 7세대를 깜짝 공개했습니다. 현재까지 아이패드는 iPad, Air, Pro, Mini 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있고, 각각 신제품이 출시되는 시기도 달라서 어떤 모델로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 교통정리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요, 7세대 iPad는 어떤 특징들을 갖고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전작인 아이패드 6세대와 두께는 같은데, 전체적인 크기가 살짝 커지고 무게도 약간 늘었습니다. 화면은 9.7형에서 10.2형 레티나 디스플레이(2160×1620/264ppi)로 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좋아진 것 같네요.

아이패드 7세대 역시 전작과 동일하게 애플 펜슬 1세대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따로 충전이나 페어링이 필요 없는 스마트 키보드(Smart Keyboard)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iPad로 평소 타이핑을 많이 하는 분들께는 매력적인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저는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 스마트 키보드를 정말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거든요.

AP는 전작과 동일한 A10 Fusion 칩(64비트 아키텍처), M10 보조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전략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AP가 업그레이드되지 않은 부분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최대 10시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 성능을 갖고 있고, 전면에는 120만 화소 카메라, 후면에는 F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8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재활용 알루미늄을 100% 사용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일반 알루미늄과 동일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한다고 하는군요.

색상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3가지로 출시되며, 용량은 32/128GB로 구분됩니다. 아이패드 7세대 가격은 32GB Wi-Fi 모델 기준으로 329달러부터 시작하는데, 국내 판매 가격은 449,000부터 시작합니다. 출시일은 미국에서 9월 30일이고, 한국 출시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빨리 만나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아이패드 신제품 발표 보다 더 눈길을 끈 것은 아이패드 OS(iPad OS)입니다. 7세대는 기본 탑재해서 출시되고, 9월 30일부터 Pro 전 모델, Air 2, iPad 5, Mini 4 이후 출시한 모델에 무료로 업데이트를 제공하는데요, 새롭게 디자인된 홈 화면과 다양한 위젯 사용 등 태블릿 PC에 최적화된 OS가 기대됩니다. 애플 펜슬 제스처 기능도 추가된다고 하네요.

Apple WATCH Series 5

애플워치 5의 가장 큰 변화는 화면이 항상 켜져 있어서 시간 및 알림 확인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상시표시형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꺼지지 않는 대신 보지 않을 때 약간 어두워져 배터리를 절약해 주는데요, 화면이 하루 종일 켜져 있어도 하루 종일(18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침반과 고도계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어서, 현재 높이와 보고 있는 방향 등을 애플워치 5에서 확인할 수 있고, 지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킹이나 달리기, 별자리 관측 등에서 유용해 보입니다.

낙상 방지나 SOS 기능도 그대로 적용되었는데, 애플워치5 셀룰러 모델은 전 세계 150여 개 국가에서 주변에 아이폰이 없는 상황에서도 자동으로 긴급 구조 요청을 할 수 있고, 심하게 넘어지고 약 1분 동안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도 자동으로 비상 통화를 합니다. 애플은 이 날 발표회에서 실제 SOS 기능으로 도움을 받은 사례들도 소개했습니다.

케이스 크기는 40mm / 44mm이며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세라믹 모델과 새롭게 선보이는 티타늄 케이스도 선보입니다. 애플워치5 가격은 40mm 알루미늄 모델 기준 399(약 48만원)달러로 이전과 같으며, 애플워치3 가격을 199달러(25만 9000원)로 낮췄습니다. 애플워치4는 단종입니다.

한국에도 빨리 출시되길

이번 애플 신제품 발표회는 기대했던 만큼의 특별함을 찾아보긴 힘들었지만, 그래도 아이폰11, PRO, RRO Max, 아이패드 7세대, 애플워치5 외에 애플TV+와 애플 아케이드 등의 제품 및 서비스들을 하루빨리 만나보고 싶네요. 그럼 이만,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