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3, 2021

생크림의 종류와 차이점

*생크림이란*

우유로 만드는 유지방 함량 30% 이상의 크림으로 풍미가 좋다.  대부분의 생크림은 무가당이므로 생크림 양의 10%정도의 설탕을 넣고 휘핑해야한다.

생크림의 유통기한은 최대 1주일이며 냉동보관시 3개월이다. 냉동 보관한 생크림은 여러번 해동시키고 냉동시키면

거품이 만들어지지 않고 크림성도 떨어진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 동물성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식물성과 동물성을 섞어 사용하기도 한다.

 

*생크림의 종류*

동물성 생크림:우유를 원료로 유지방으로 구성이되어있고 맛이 고소하며 진하다.

종류로는 서울우유,덴마크,매일우유,파스퇴르가 있다. 매일우유는 유지방 38%, 파스퇴르는 48%이다.

유지방이 높을수록 더 고소하며 부드럽다. 

식물성 생크림:마가린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인공경화유,팜유,대두 등 식물성 유지로 만든 것이다.

액체인 기름을 고체로 굳히기 위해 유화제등의 첨가물을 넣고 인공적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생크림의 장점과 단점* 

동물성 생크림

장점: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아 고소하며 풍미가 좋다. 

단점:보형성이 떨어지고 아이싱을 할 때 어려움이 있다. 오버 휘핑이 되기 쉬우며 이로인해 케이크의 표면이 매끄럽지 않다. 유통기한이 짧아 필요한 양만큼 자주 구입을 해야한다. 가격이 비싸다.

식물성 생크림

장점: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며 보형성과 안전성이 높아 아이싱을 쉽게 할 수 있다. 유통기한이 길다.

단점:동물성에 비해 감칠맛이 적다. 첨가물이 들어가며 질이 떨어진다.

 

여기까지 생크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마트에 가보면 생크림 말고 휘핑크림도 팔고 있습니다.

 

*휘핑크림이란*

동물성 크림에 유화제를 넣어 만든 것이 동물성 휘핑크림이고, 순수 식물성 지방으로 만든 식물성 휘핑크림이 있습니다.

생크림의 단점인 유통기한과 크림성을 보완한 제품입니다. 유통기한이 길고, 크림의 안정성이 좋아 데코레이션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휘핑크림에도 가당과 무가당이 있으며 무가당은 설탕을 넣고 휘핑해야합니다.

휘핑크림의 유통기한은 한달이며 냉동보관시 최대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이것또한 여러번 해동하고 냉동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