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관련주, 테마주 종목 정리 TOP5

생명보험

생명보험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로 국내 보험시장의 6~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사를 보험사고로 하고, 보험사고 발생시 손해의 유무나 다소를 불문하고, 일정 금액의 보험금을 지금하는 정액보험이다. 보험사고 발생시 그 손해를 실손보상하는 손해보험과는 다르다.

한화생명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1946년 설립되어, 2012년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 K뱅크 사업 참여, 국내 최대 규모 핀테크 육성센터인 드림플러스 63/강남 오픈, 토스/뱅크샐러드/레몬브릿지 핀테크 스타트업 제휴 등 Technology기반의 미래 금융의 선도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삼성생명

1957년에 설립된 동사는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 업계 최다 계리전문인력 보유를 기반으로 보험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 최대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키고자, 콜상담과 창구내방 등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자회사를 운영하며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지속하고 있다.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등으로 보험금 지급능력평가에 대한 신용평가등급으로 최고 등급인 AAA를 받았다.

미래에셋생명

2005년 미래에셋그룹에서 인수한 생명보험사로, 보험상품을 통한 노후준비 및 은퇴설계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룹의 뛰어난 자산운용 능력과 전세계 보유한 네트워크로,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다양한 해외투자의 기회를 활용하여 고객의 노후를 위한 자산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수익 보장성 판매 증대와 변액 및 퇴직연금의 Fee-Biz를 통한 장기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하는 2-Track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동양생명

 1989년 ‘동양베네피트생명’으로 설립된 후, 외국인 지분 정리에 따라 상호를 동양생명보험으로 변경하였고, 현재 중국 다자생명보험을 대주주로 두고 있음.

 20개의 본부(사업단)와 102개의 지점조직을 운영하며 인보험 등을 주요 영업내용으로 하고 있음.

 기존 방카슈랑스 영업채널을 통한 저축성 보험 위주의 영업에서 탈피하여 보장성 보험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별계정의 퇴직연금보험도 증가 추세에 있음.

코리안리

 1963년 설립되어 1969년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보험회사가 인수한 계약의 일부를 다른 보험회사에 인수시키는 국내유일의 전업 재보험회사임

 주요사업으로는 손해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생명보험 재보험의 출수재 업무, 해외 보험 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음.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된 영업실적 시현에 따른 이익 축적 및 비상위험준비금 적립 등의 영향으로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최우수 신용등급인 A를 받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