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확인 방법 및 제조사별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메인보드 확인 방법 및 제조사별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인텔 CPU를 사용할때에는 별도로 손을 쓸 부분이 없어서 조립 후 오버클럭만 설정하여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라이젠으로 넘어오게 되고 그에 맞는 AM4소켓 보드로 넘어오면서 이런저런 오류와 버그 때문에 늘 최신버전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게 되는 버릇이 생겨났습니다.

PC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은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밥먹듯이 진행하겠지만 PC를 구매만 해봤지 관리를 해보지 않은 분들은 조금 복잡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실겁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설명드릴 부분은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어떤 메인보드이며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어떻게 하는것인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왜 해야 할까?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한다고 해서 PC 성능이 드라마틱하게 빨라지는것은 아니랍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는 각종 오류 및 버그 해결과 오버클럭을 보다 안전성있게 하기 위해서인데요. 인텔은 해당이 되는 부분인지는 모르겠으나 라이젠을 사용하시는 유저들이라면 보드 & CPU의 호환을 위해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필수적으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내가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무엇일까?

 

 

CPU-Z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주소 :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위의 주소로 들어가시면 왼쪽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설치하실분들은 SETUP 버전으로 다운받아주시면 되고 저처럼 한번 이용하고 삭제하실 분들은 2번째 목록인 ZIP 형식으로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4개의 파일이 나오는데요. 자신의 윈도우 버전이 32비트라면 x32를, 64비트라면 x64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자신의 윈도우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내컴퓨터 – 마우스 우클릭 –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CPU-Z가 실행되면 상단에 Mainboard 탭으로 이동하시면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제조사와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서브컴은 현재 컬러풀에서 만든 C.H110M-T PLUS 라는 보드를 사용하고 있네요.

 

 

메인보드 제조사별 바이오스 다운로드 주소

 

 

자, 자신의 메인보드 제조사와 모델명을 확인하였으면 이제 제조사 주소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모델의 최신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아래 주소는 제조사별 홈페이지 링크인데 이곳에 사용하시는 제조사의 주소가 없다면 구글링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바이오스 다운로드 방법

 

 

 

 

제 메인컴이 ASUS 보드를 사용하고 있으니 ASUS 제조사 사이트로 이동을 해보겠습니다. 제조사 홈페이지 상단을 보시면 돋보기 모양이 있을텐데 이 돋보기를 클릭하여 자신의 메인보드 모델명을 검색해줍시다.

 

 

 

 

검색하니 딱 나오는군요. 진짜 핵 고전 보드가 아닌이상 대부분 나올텐데요. 문제는 정확한 모델명을 입력해야한다는 겁니다. CPU-Z에 나온 보드 이름과 동일한지 꼭 확인해주세요! 확인을 하셨으면 서비스 지원을 눌러주세요. (보통은 서비스 지원 or SUPPORT 이렇게 되어있을겁니다.)

 

 

 

 

드라이버 & 툴 선택 후 아까 확인한 자신의 윈도우 설치 버전 선택을 하면 이렇게 바이오스를 비롯한 오디오 및 각종 유틸리티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우리가 필요한것은 바이오스이기 때문에 바이오스만 다운로드 해주세요.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다운받은 바이오스 ZIP 파일을 압축을 풀면 .CAP 파일이 나오는데 이 파일을 C드라이브 안에 넣으시거나 사용안하시는 USB 안에 찾기 쉽게 Bios 라는 폴더를 생성하신 다음 그 안에 넣어주세요. 저는 보통 USB에 넣습니다.

 

 

※ 설치 방법은 ASUS 보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제조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면서 DEL키를 연타하시면 바이오스 설정 화면이 뜨는데 상단의 TOOL탭으로 이동해주신 후 EZ Flash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면 오버클럭 및 바이오스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오버클럭이나 팬속도같은걸 따로 설정해놓으신 분들이라면 업데이트전에 미리 바이오스 설정들을 메모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원래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왼쪽) or 인터넷에 연결하여 설치(오른쪽)이 있는데 저번에 한번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으며 설치하다가 뻑난적이 있어서 저는 저 기능을 다시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저희는 파일을 다운받아 준비해놓았기 때문에 왼쪽을 선택하시면 [via Storage Devices]를 선택해줍시다.

 

 

 

 

왼쪽 저장소 부분에서 USB에 넣어두었던  바이오스를 선택 후 엔터를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설치할때에는 마우스도 안움직이고 화면이 멈춘것처럼 보이지만 설치중인 상태이니 반드시 PC를 건들지말고 자동으로 재부팅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멈춘줄알고 재부팅하시면 보드 A/S받아야할지도 몰라요..

 

 

 

 

5분정도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되고 재부팅이 될 때 다시 DEL키를 연타하여 바이오스 설정화면으로 넘어간 후 버전을 확인해보면 최신 버전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진행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및 메인보드 제조사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가 안가시거나 어려운 부분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