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이 만들어낸 변화

오죽 폰이 안팔리면 옷팔고, 배추팔고 있을까요. 그렇긴한데 배추는 잘 팔리겠군요. 요새 동네마트에서 배달시키면 워낙 밀려서 잘 안옵니다. 폰가게에서 배추사면 좀 나을거 같네요.

호객행위하는 것 보다야, 저렇게 옷팔고 배추파는게 바람직하겠습니다만, 저렇게해서도 안되면 가게를 닫겠죠. 초짜입니다만 현재 폰가게가 엄청나게 많은데, 폰가게들이 대량으로 폐업하면 그것도 큰 사회적 문제가 될겁니다. 부동산 가격 올려보려고 금리도 낮추고 아둥바둥하는데, 폰가게가 빠지면서 부동산 가격 상승분이 상쇄될 우려도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총수요가 가라앉게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IS-LM곡선으로 설명할 수도 있는데 귀찮으니까 안하겠습니다.

귀찮고 내가 열심히 지껄여봤자 윗분들 하고싶은대로 하실거고 또 잘모르기도하고, 이글이 이슈화되어서, 많은 분들이 오셔봤자 여러분이 저를위해 눌러주실 광고도 없습니다.(혹시 계좌로 돈을 보내주실 의향이 있다면 계좌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쓸 의욕도 안생기는 게 사실인데, 이거 하나는 명확하게 말해야겠군요. ‘단통법이 의외로 큰 위기를 불러올지도 모른다’

아..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사실 저 거시경제학 D 맞았어요.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객관성 제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