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면역력 강화와 환절기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의 다방면에 도움이 되는 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꿀 꿀효능 꿀물 아카시아 꿀 토종꿀 꿀선물 꿀성분 꿀 장점 꿀 단점 꿀 좋은점 꿀물 꿀물 효과
면역력 강화

꿀은 여러 가지 효소와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 꿀에 함유된 당분 및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기침, 목아픔, 코막힘같은 감기 및 잔병치레가 잦은 사람들이 먹으면 그 자체로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치료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로회복

 천연 설탕인 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로리와 당분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기력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자주 피로하시는 만성피로가 있는분은 꿀을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커피와 초콜렛 대신에 꿀이나 꿀물을 먹는것이 좋다.

숙취해소

꿀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이 알코올의 배출을 돕고, 손상된 간의 빠른 회복을 돕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과음한 다음날 빠른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따뜻한 꿀물을 먹으면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위랑 장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피부미용


 꿀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꿀의 당 성분은 각질 제거 효과가 있고, 아미노산은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꿀을 이용한 다양한 화장품들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다.

 

꿀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꿀은 보습효과도 탁월해 건조한 입술에 꿀을 바르면 입술이 촉촉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꿀에 들어있는 비타민B1, 비타민B2 및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꿀은 습진, 건선 및 백선 등의 피부 문제에도 효과적이다. 완치까지는 아니더라도, 염증 및 건조함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소화 불량 완화

꿀의 살균 특성은 위산을 줄이고 소화를 돕는다. 꿀은 가스를 중화시키고, 과식을 했을 때 훌륭한 천연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식사를 하기 전에 꿀 한두 큰 술 가량을 먹으면,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 데 좋다.

 


혈관건강

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성분인 칼륨이 혈관 내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이렇게 혈액순환작용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수족냉증 개선

꿀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체온이 떨어지기 쉬운 추운 겨울철에 꿀을 꾸준히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빈혈개선

꿀에는 빈혈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렇게 풍부한 철분 성분으로 하여금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줌으로써 빈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노화방지

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

 또한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노화의 진행을 늦춰주는데 도움을 준다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