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적 행동모델 (Theory of planned behavior)

계획적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은 행동예측의 사회심리학적 모델로 합리적 행동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행동의도로 행동을 예측할 수 없는 합리적 행동이론의 한계를 수정하고 보완한 모델이다. 

 

 

초기의 행동 모델은 지식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형관계를 가정했지만 이는 거의 드문 경우이다. 태도와 행동 사이의 상관관계는 매우 잘 지지되지만 지식과 태도 사이의 관계는 복잡한 변수이다(Thompson et al., 2002). 

 

 

피시바인과 에이젠은 지식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 중 하나일 뿐이며 외부 제약 및 맥락이 행동변화에 더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한다. 계획적 행동이론은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지각된 사회적 규범 및 자아효능감과 같은 행동에 대한 다른 영향을 고려한다.

 

 

 

1) 계획적 행동이론의 의미

 

   행동의도는 항상 실제 행위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Aizen은 지각된 행동통제를 추가하여 계획적 행동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행동의도는 행동태도와 주관적 규범,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해서 결정된다. 행동의도는 특정한 행동을 할 지각된 가능성이나 주관적 가능성이다. 의도는 개인의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의해 결정된다. 지각된 행동통제(perceived behavioral control)는 행동을 실제로 얼마나 잘 수행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주관적 평가이다. 따라서 행동은 개인의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해서 결정되며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능력의 지각이나 자아효능감의 느낌으로 정의된다.

 

 

계획적 행동이론은 합리적 행동이론에 지각된 행동통제를 추가해서 확장한 것이다. 합리적 행동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행동수행은 통제 하에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지각된 행동통제는 사람들이 관련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원, 기회 또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행동의도 또는 행동 자체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설명한다. 사람들은 주로 가치, 태도 및 사회 기대와 압력에 부합하는 행동을 선택한다. 가치는 개인의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개인이 갖는 신념 집합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태도는 행동의도의 강력한 예측인자이지만 대체로 가치에 의해 형성된다.

 

 

 

2) 계획적 행동이론의 요소

 

   계획된 행동이론은 합리적 행동이론으로 시작하여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행동에 참여하려는 개인의 의도를 예측한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행동의도는 행동변화를 예측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수이며 행동이 종종 개인의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행동을 지지하는 주관적인 규범이나 의견에 영향을 받는다.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행동통제를 위해서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필요한 기회, 자원 및 기술에 대한 통제력은 변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행동의도는 태도뿐만 아니라 주관적 규범에 의해서도 예측된다.

 

 

   주관적 규범은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주는 타인들의 지각된 기대이다. 이것은 행동을 수행하거나 수행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는 사회적 압력을 의미한다. 통제신념(control beliefs)은 행동의 수행을 촉진하는 요인들의 존재에 관한 신념이다. 이것은 지각된 힘과 함께 지각된 행동통제에 기여한다. 행동성과를 촉진하거나 방해하기 위해 이러한 요인들의 지각된 힘과 함께 쉽게 접근 가능한 통제신념은 행동과 관련하여 일정 수준의 지각된 행동통제를 가져온다. 지각된 행동통제는 행동을 실제로 얼마나 잘 수행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주관적 평가이다. 행동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더 선호될수록 지각된 통제가 커질수록 문제의 행동을 수행할 의사가 형성될 가능성이 커진다.

 

 

   계획적 행동이론의 핵심 구성 요소는 행동의도이다. 행동의도는 행동이 기대되는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에 대한 태도, 결과의 위험과 이익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의 영향을 받는다. 계획적 행동이론은 흡연, 음주, 보건 서비스 이용, 모유 수유 및 물질사용 등 다양한 건강 행태와 의도를 예측하고 설명하는데 사용된다. 계획적 행동이론은 행동의 성취가 동기(의도)와 능력(행동통제)에 달려 있다. 이 이론은 행동에 대한 사람의 실제 통제를 집합적으로 나타내는 6 요인, 즉 행동태도, 주관적 신념, 지각된 행동통제, 실제적 행동통제, 행동의도와 행동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