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롤오버 비용, 개념과 발생하는 이유

 

 

 

 

롤오버
: 만기에 이른 채권이나 증권 등을 최초 계약과 같은 조건으로 계약을 연장하는 행위이다.


롤오버 비용
: 선물투자에서 주로 쓰이며 최근 크루드오일에 대한 관심이 몰리면서 파생상품인 etf와 etn등이 롤오버하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선물은 만기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선물은 만기전에 매도를 하거나 현물로 인도받아야한다. 하지만 일반 투자자들은 원유 선물의 만기가 도래한다고 해서 현물인 기름을 받아서 가져오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만기가 도래하는 선물을 매도하여 청산하지 못했다면 다른 방법은 얼른 만기가 더 긴 선물로 교환해야 한다.

만약 만기가 더 짧은 원유선물을 1월물, 더 긴 원유선물을 2월물이라고 하였을때, 1월물은 가격이 30달러, 2월물의 가격이 50달러라 하였을때 20달러의 교환비용이 발생한다.

20달러의 갭이 바로 롤오버 비용이다.

롤오버 발생이유

선물은 만기시점의 거래를 현재시점에 계약하는 것으로 선행하는 성격의 투자상품이다. 현재시점에서 만기시점의 가격의 호황, 불황이 예상됨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보통은 기대수익률 곡선이 우상향함에 따라 1월물 가격보다 2월물이 더 높은 콘탱고 현상이 나타난다. 이에 따라 1월물보다 2월물이 더 높게 책정되어 롤오버 비용이 발생한다.

드물게 1월물 가격보다 2월물이 더 낮은 백워데이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때는 반대로 롤오버 수익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