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과적인 멘탈 관리법 By 베테랑 임상심리학자

“우울한 기분에 속지 않으려고 해요. 이 기분 절대 영원하지 않고 5분만에 내가 바꿀수있어라는 생각으로 움직여야 해요.”

한 인터뷰에서 아이유가 밝힌 자신만의 감정 컨트롤 방법이다.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은 우리를 몇시간에서 몇일, 몇달을 괴롭히기도 한다. 근데 5분만에 사라지는것이 가능할까?

수많은 심리상감과 연구에 따르면 감정을 바꾸는데는 5분이 아니라 90초면 충분하다고 한다.
부정적 감정에 의해 우리 뇌에서 내뿜는 화학물질의 수명이 90초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복력이 없어 감정 컨트롤을 잘하지 못하거나 약한이들은 감정 그 자체보다는 감정에 대한 기억으로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한다.

‘회복력’은 단단한 감정조절 능력이다. 이 능력은 진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할 용기와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평범하거나 부정적 감정이 심한 사람들도 90초 감정접근법으로 누구보다 강인하고 단단한 회복력을 가질 수 있다.

90초 감정접근법의 핵심은 나를 온전히 받아들이는것이다.

생화학적 분비물이 영향을 미치는 90초 동안 나를 불쾌하게 만든 감정과 상황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훈련이 반복되면 그 감정을 90만에 극복할 수 있는 회복력을 얻게 된다.

누구나 완벽할수는 없기에 불쾌한 상황과 부정적인 감정은 수없이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러나 부정적 감정안에 나를 가둬 일상을 끝없이 괴롭힐지, 빠르게 받아들이고 빠르게 극복해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렸다.